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총정리(영업시간/이용요금/할인 등)

by 하브로 2020. 5. 31.
반응형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총정리(영업시간/이용요금/할인 등)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총정리(영업시간/이용요금/할인 등)

온라인&모바일쇼핑이 일상화되면서 택배를 이용 횟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택배 수령뿐만 아니라 지인에게 선물을 보내거나 교환이나 환불로 택배를 반송할 때 등과 같이 택배를 발송하는 것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 한진, 롯데, 로젠, 우체국택배 등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다양한 택배 회사가 있는데 개인마다 선호하는 택배사가 있으신가요? 오늘은 유일하게 국가기관인 우체국 택배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함께 알아보아요!


[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목차 ]

  1. 우체국 영업시간
  2. 창구접수 vs 방문접수 차이점
  3. 일반소포 vs 등기소포 차이점
  4. 우체국 택배 이용요금 및 주의사항
  5. 우체국 박스 사이즈와 가격
  6. 우체국 택배 할인받는 법
  7. 당일 특급 서비스

1. 우체국 영업시간

우체국 택배 운영시간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알려드리기 전, 접수하기 위해서는 우체국에 방문을 해야 하는데 영업시간부터 알아야겠죠? 우체국 창구는 평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운영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합니다. 단, 공휴일에는 이용이 불가하답니다. 무인 우편창구를 운영하고 있는데, 옥외에 설치된 기기의 경우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365일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우편물 운송여건에 따라 발송마감시각이 다르게 정해질 수 있으니 접수시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취급지역 우체국에 문의 바랍니다.


2. 창구접수 vs 방문접수 차이점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창구접수방문접수 두 가지가 있는데요.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보낼 때는 창구접수이고, 우체국 직원이 가정, 직장 등 내가 있는 곳으로 방문하여 접수해 주는 것을 방문접수라고 합니다. 창구접수방문접수는 가격에 조금 차이가 있으며, 창구접수를 이용할 때 금액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이랍니다.

3. 일반소포 vs 등기소포 차이점 

택배를 보내러 우체국에 갔는데 “일반소포로 보내실 건가요? 아니면 등기소포로 보내실 건가요?” 라는 질문을 받아서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이런 차이점이 있더라고요. 일반소포는 3일 이상 걸리고, 등기소포는 익일 배달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택배는 등기소포라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일반소포는 운송장 조회가 불가능하지만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등기소포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운송장 조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 소포는 기록 취급이 되지 않아 분실 시 손해배상이 되지 않습니다.)우체국 창구에서 접수할 경우 일반소포등기소포 모두 접수가 가능하지만, 우체국 직원이 내가 있는 곳으로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문접수의 경우에는 등기소포만 가능합니다.


4. 우체국 택배 이용요금 및 주의사항

우체국 택배 이용요금

우체국 택배는 지역, 중량과 크기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데, 중량과 크기 중 큰 값을 기준으로 다음 단계의 요금을 적용합니다. 중량은 최대 30kg 이하만 가능하고, 크기는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최대 160cm 이하일 경우 이용이 가능합니다.(단, 한 변의 최대 길이는 100cm입니다.) 중량이나 크기가 초과하면 접수가 불가능하니 이용 시 참고하여 주세요. 그리고 상품가격이 300만 원을 초과하거나 현금화 가능한 물품은 취급제한 품목으로 분류되어있어 발송이 불가합니다.


5. 우체국 박스 사이즈와 가격

우체국과 우편취급국에는 판매하는 상자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5가지로 나뉘며 가장 작은 1호(22+10+9=50)부터 가장 큰 5호(48+38+34=120)까지 있습니다. 가격은 최소 400원부터 최대 1,700원을 넘지 않습니다. 부피가 크면 더 많은 요금이 부과되오니 적당한 사이즈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우체국 택배 할인받는 법

1) 소포상자 규격 줄이기

우체국 택배는 중량과 크기에 따라 택배 요금이 다릅니다. 중량과 크기 중 큰 값을 기준으로 상위 단계의 요금을 적용하니 운송물품보다 큰 박스를 사용하게 된다면 비용이 추가됩니다. 박스에 공간에 많이 남으면 파손의 위험도 커지고, 완충재도 더 채워 넣어야 하니 낭비가 되는데요. 딱 맞게 포장한다면 자원도 줄이고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2) 여러 개 발송

우체국 택배 할인받는 법-여러개 발송시

택배를 모아서 발송하면 할인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체국 창구에서 3개 이상의 택배를 발송하면 5%의 할인 혜택을 줍니다. 대용량 건일수록 할인율은 커지는데요. 3~9개까지는 5%, 10~49개 10%, 50개 이상은 15% 할인을 해준다고 하니 택배를 모아서 발송하는 것도 할인받는 방법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만약 월 100개 이상의 소포를 발송하게 되면 우체국과 계약을 맺어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7. 당일 특급 서비스

당일 특급 서비스

우체국 택배는 다른 민간택배와는 다르게 당일 특급 서비스가 있습니다. 당일 특급 서비스는 당일날 발송해서 당일에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1개당 지역 내에서는 5,000원 지역 간 이동 시에는 10,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모든 지역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해당 지역이 있으니 미리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