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빙

실생활에 유용한 식초 활용법 10가지

by 하브로 2020. 4. 7.
반응형

실생활에 유용한 식초 활용법 10가지

실생활에 유용한 식초 활용법 10가지

새콤한 맛이 특징인 식초는 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하고, 비타민C 파괴 억제, 비만 방지, 피로회복, 변비 개선, 노폐물 배출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청소에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 우리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지만 생각보다 활용법을 많이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똑똑하게 식초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전자레인지 청소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는 여러 음식들을 조리하기 때문에 여러 균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는 의외로 소홀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찌든 때가 오랫동안 있는 경우도 있어 청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식초를 활용하면 쉽게 청소를 할 수 있는데요, 먼저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물과 식초를 5:1 비율로 담아 전자레인지에 5분간 돌립니다. 5분이 지난 후, 전자레인지 문을 바로 열지 않고 그 상태로 5분 정도 둔 후 문을 열어 용기를 꺼내서 깨끗한 행주로 전자레인지 내부를 닦아냅니다. 이렇게 식초 물을 돌려주면 내부에 수증기가 맺히게 되면서 남은 음식 잔여물이나 찌든 때를 비교적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청소 후, 식초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레몬이나 귤껍질을 1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2. 탄 냄비 세척

탄 냄비 세척


탄 냄비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고, 미관상 좋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깨끗이 씻어내려고 해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데요. 이럴 때 식초를 활용하면 탄 자국을 지울 수 있습니다. 냄비에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부은 후 15~20분 정도 끓입니다. 물을 버리고 수세미로 문지르면 힘을 주지 않아도 탄 자국이 쉽게 지워진답니다.



3. 화장실 냄새 제거

화장실 냄새 제거


화장실은 아무리 탈취제를 뿌리거나 방향제를 놓아도 냄새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 장소인데요. 이때 식초를 활용하면 냄새를 쉽게 제거할 뿐만 아니라 살균효과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 식초와 물을 섞어 스프레이에 담아 뿌려주면 끝! 이때 사과식초나 흑초보다는 곡류식초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습기 때 제거

가습기 때 제거


한동안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크게 문제가 됐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 이후로 천연살균제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이에 식초는 살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간단한 청소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서 따뜻한 물에 섞어 준 후 가습기 부품을 담가 두었다가 솔로 청소를 한 다음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낸 후 햇볕에 말려주면 안전하게 세척이 된다고 합니다. 


5. 전기 주전자&커피 메이커 때 제거

전기 주전자&커피 메이커 때 제거


전기 주전자나 커피메 이커는 어떻게 청소를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청소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식초를 활용하면 쉽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물과 식초를 섞어 전기 주전자나 커피 메이커에 부어준 후 평소에 사용하던 대로 끓여주면 됩니다. 끓인 물을 버리고 물로 깨끗이 씻어내면 내부가 훨씬 깨끗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수도꼭지 세척


수도꼭지 세척

의외로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 수도꼭지이죠? 하지만 수도꼭지에는 물 때가 많이 끼기 때문에 세균이 많이 번식하고 있어 수시로 청소를 해줘야 한답니다. 물과 식초를 섞어 수도꼭지에 뿌려준 후 칫솔로 닦아내거나 젖은 천에 식초를 적셔 수도꼭지에 싸매면 됩니다. 이렇게 청소하면 수도꼭지의 물때도 제거되고 소독이 되면서 쉽게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7. 유리창문 청소

유리창문 청소


유리창문이 더러우면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지만, 창문에 붙어 있는 세균과 먼지들이 실내로 들어와 위생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리창문을 청소하는 것은 쉽지 않고, 흡착되어 있는 얼룩과 찌든 때가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때 식초를 활용하면 일부러 세제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데요. 신문지에 물과 식초를 바르고 닦아내면 찌든 때와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8. 친환경 세탁

친환경 세탁


섬유 유연제의 화학물질 등이 걱정이라면 식초를 대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옷을 헹굴 때 식초 반컵 정도를 부으면 직물을 부드럽게 만들고 정전기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옷에 벤 땀 냄새를 없애주고 싶다면 옷의 목덜미, 겨드랑이 부분에 식초를 미리 뿌려 이를 중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흰 양말이나 수건의 색이 바래졌다면 식초를 이용해 표백을 할 수 있는데, 큰 냄비에 식초 한 컵을 넣고 팔팔 끓인 후 한 김 식혀 빨래에 넣은 뒤 밤새 담가두면 됩니다.


9. 카펫 얼룩 제거

카펫 얼룩 제거


카펫는 집안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기에 좋고 보온 효과를 누리기 위해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카펫에 얼룩이 지면 잘 지워지지 않고, 세탁하기에는 번거로움이 따라 난감해지는데요. 이럴 때는 식초를 이용하면 손쉽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식초와 따뜻한 물을 섞고, 수건에 식초물을 적셔 얼룩진 곳을 닦아줍니다. 그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면 끝입니다. 만약 음료 등을 흘린 직후라면 먼저 닦아낸 뒤, 식초물로 얼룩을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10. 스티커 자국 제거

스티커 자국 제거


사용 중인 물건에 스티커가 붙어있으면 떼고 깔끔하게 떼어내고 싶어질 때가 있죠? 스티커를 제거해보았지만 접착력이 강해 깔끔하게 떨어지기는커녕 지저분하게 남아있어 오히려 떼지 않았을 때보다 최악의 상황이 발생한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이때 식초를 이용하면 접착제 부분이 잘 녹아 쉽게 자국을 없앨 수 있습니다. 휴지에 식초를 적시고, 그 휴지를 스티커 자국에 붙여둔 후 떼어내면 스티커 자국이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식초 활용법 10가지를 소개 드렸습니다. 식초는 살균과 세척효과가 뛰어나 안심하고 쓸 수 있으니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