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빙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6가지

by 하브로 2020. 4. 14.
반응형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6가지


추운 겨울에도 가스 요금 폭탄이 두려워 난방을 제대로 키지 못한 적 있나요? 알뜰살뜰하게 난방비를 절약하면서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의 부담스럽지 않은 방법들로 난방비를 절약하고 따스한 겨울을 보내보세요.





1. 보일러 실내온도 고정


대부분의 가정에서 난방비를 절약하고자 낮 시간에는 외출 기능을 사용하고, 가족이 모이는 저녁시간대에는 난방 온도를 올리고 계실 텐데요. 이 방법은 오히려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외출모드로 설정해놓으면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이상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아요. 하지만 저녁 시간대에 온도를 올리고 난방으로 전환하는 순간 보일러는 차가워진 방의 온도를 높이기 위하여 최대로 가동되기 때문에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출모드가 아닌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을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겨울철 내내 난방 온도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각 방별로 온도를 고정시키면 설정된 온도보다 실내 온도가 2도 이상 내려가면 보일러가 자동으로 가동되고, 설정 온도보다 실내 온도가 높아지면 작동을 자동으로 중지합니다. 이렇게 일정한 온도로 설정해놓으면 실내 온도가 항상 훈훈한 상태로 유지가 되어 가스비가 적게 나온다고 합니다. 물론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나 사용을 안하는 방은 외출모드를 사용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보일러 정기적인 점검


설치한지 오래된 보일러는 배관이 부식되어 난방 효율이 떨어져 가스비가 많이 나오게 하는데요. 따라서 정기적인 보일러 점검을 통해 필터와 배관을 청소해 주고, 최소 2~3년에 한 번씩 난방수를 교체하여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3. 단열제품 사용


창문에 에어캡을 붙이면 찬바람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어캡의 단점으로 시야 가림, 인화성, 환경오염이 제기되는데 이런 문자를 해결해 주는 단열 스프레이도 있답니다. 스프레이의 코팅막이 실외로 나가는 열기를 막아준답니다.

 또한 문풍지를 이용하면 문틈 사이로 들어오는 찬바람을 막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이 재질 외에 털실, 스펀지, 투명 비닐 재질 등 다양한 소재의 제품이 나와있으니 선호하는 것을 부착하면 되겠습니다.

창문에 붙이는 에어캡, 창틀에 붙이는 문풍지가 있다면 창문과 창틀의 찬바람을 막아주는 방풍 비닐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비닐을 덧붙이는 방식의 방풍비닐은 창틀에서 새어 나오는 찬바람과 유리창으로 전달되는 차가운 기운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4. 난방텐트


평소 잠자는 곳에 난방 텐트를 설치하면 외풍을 막고 텐트 안으로 열을 집중시켜 난방을 틀지 않아도 따뜻하게 잘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효과 외에도 집에서 캠핑하는 기분을 낼 수 있어 외관적인 분위기도 좋답니다.



5. 따뜻한 실내복 착용


난방을 따뜻하게 올리고 반팔, 반바지를 입고 계시는 건 아니겠죠? 겨울에는 보온성이 좋고 포근한 극세사 원단의 수면바지나 잠옷을 입고 수면양말까지 신으면 체온이 올라갑니다.



6. 보온 물 주머니, 핫팩


시중에 판매되는 보온 물주머니를 이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체온 유지는 물론이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면역력이 향상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