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빙

흰 운동화 세탁 소재별/방식별 방법

by 하브로 2020. 4. 17.
반응형

흰 운동화 세탁 소재별/방식별 방법


어떤 옷을 입든 무난하게 잘 어울려 기본 아이템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흰 운동화. 신발장에 여러 켤레 있으시죠? 이런 흰 운동화는 쉽게 때가 타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꼬질꼬질해져 잦은 세탁이 필요합니다. 운동화 세탁을 하려고 마음먹었다가도 옷처럼 세탁기가 대신해주는 게 아니라 직접 빨아야 하니 막막함을 느껴 신발장에 다시 넣어두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땀에 전 운동화를 신발장에 방치하면 냄새는 물론 세균으로 오염되기 좋습니다. 


올바르게 세탁을 하지 않으면 누렇게 변색되기도 하는데, 어떻게 해야 깨끗하게 세탁을 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세탁 방법을 참고하여 깨끗한 운동화로 변신시켜 보세요.



1. 소재별 신발 세탁법

1) 천소재 신발

신발 끈을 분리하여 큰 통 혹은 비닐봉투에 운동화가 잠길 만큼의 미온수를 담아줍니다. 중성세제를 풀어 운동화를 넣고 흔들어 준 뒤 30여 분 방치해 줍니다. 오염이 심하여 때가 빠지지 않은 부위는 솔로 살살 문질러가며 닦아줍니다. 이때 너무 세게 문지르면 운동화가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 주세요.



2) 스웨이드 운동화

스웨이드 재질의 운동화는 물이 닿으면 변색의 위험이 커 주의를 요하는 신발인데요. 물에 담가 세탁하는 방법보다는 젖은 수건을 이용하여 때를 살살 문질러 제거해 주는 게 좋습니다. 직사광선에서 신발을 말릴 시 신발을 상하게 하는 요인이므로 세탁 후 그늘에서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3) 가죽 소재 신발

가죽 소재의 운동화는 빨래 과정에서 긁힌 자국이 생길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먼저 오염물을 털어낸 후 따뜻한 물에 설탕과 치약을 섞어 칫솔에 묻힌 뒤 운동화를 잘 문질러 닦아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주고 그늘에서 건조하여 주세요.



4) 운동화 밑창

운동화의 밑창은 고무로 되어있어 때가 쉽게 타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 묻은 때는 칫솔과 치약만 있다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약을 칫솔에 묻힌 후 신발 밑창과 옆면을 잘 발라주고 5분 방치 후 물에 젖은 천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2. 방식에 따른 세탁법

1) 비닐봉지

세숫대야 등에 운동화를 담가둘 경우 운동화가 수면 위로 올라와 때가 잘 불지 않는데요.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비닐봉지입니다. 비닐봉지 안에 미지근한 물과 세제를 넣고 운동화를 넣어 봉지가 풀어지지 않도록 꽉 묶어줍니다. 세제가 골고루 잘 녹고 섞일 수 있도록 흔들어줍니다. 그리고 20~30분 정도 때가 불어 물이 탁해졌다면 깨끗한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만약 그래도 운동화가 너무 더럽다면 헹구기 전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여 때를 제거해 주면 됩니다.

*비닐봉지는 검은색 보다 내부가 보이는 투명한 색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빨랫비누 

빨랫비누의 폐식용유 성분은 다른 합성세제보다 때를 흡착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운동화 빨래 시 자주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일일이 솔로 문지르느라 번거롭고 힘이 들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빨랫비누를 녹여서 사용한다면 말이 달라진답니다.


뜨거운 물과 빨랫비누를 대략 10:1 비율로 2시간가량 담가두면 완전히 녹게 됩니다. 이 빨랫비누 용액과 따뜻한 물에 운동화 끈, 깔창, 헌 수세미를 5분 정도 담가 때를 불려준 후 살살 문지르면 힘 들이지 않고 때를 벗겨낼 수 있습니다. 운동화는 세제를 넣지 않은 미지근한 물에 적정 시간 담가 때를 먼저 불려준 후, 빨래비누 용액을 솔에 묻혀 테두리부터 닦아주면 됩니다. 바깥쪽보다 안쪽 부위에 때가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바깥쪽부터 문질러 닦는 동안 안쪽 때를 불려주며 세탁합니다. 

운동화 세탁이 다 끝난 뒤에는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궈준 후 식초를 첨가한 물에 마지막으로 한 번 더 헹궈주면 됩니다. 식초물을 이용하면 신발에 남아있던 세제를 제거해 주고 더불어 악취까지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치약&바디샴푸

비닐봉지를 활용한 세탁법에도 흰 운동화가 하얘지지 않는다면 치약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오염된 흰 운동화를 미지근한 물에 불려놓은 다음에 운동화 전체에 치약을 골고루 묻혀 20~30분간 방치해 줍니다.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질러 때를 제거하고 깨끗한 물에 헹궈주면 끝! 바디샴푸를 이용해도 ok!



4) 냄새제거에는 구연산

구두나 가죽 재질의 운동화는 매번 세탁하기가 어려운데요. 이때, 신발 냄세제거에는 구연산을 활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분무기에 물 500ml에 구연산 2큰술 넣어 섞어준 후 냄새가 심한 신발에 뿌려주면 됩니다. 신문지를 구겨 신발 안쪽에 넣으면 하루만 지나도 확실한 신발 냄새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흰 운동화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말리는 것이 좋고, 색깔있는 운동화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야 탈색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그동안 귀찮아서 미뤄뒀던 운동화 빨래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